2007년 6월 7일 목요일

seo list zzzzz

구글 랭킹 요소 - SEO 체크리스트

(번역: 박갑식)
원본링크 http://www.vaughns-1-pagers.com/internet/google-ranking-factors.htm

검색결과에서 웹페이지의 순위를 매기기 위하여 구글이 사용하는 요소들이 100가지가 넘는다고 알려져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규칙은 무엇일까?
유력한 웹마스터 포럼의 SEO 웹마스터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모아서 요소들을 정리하였다. 어떤 것은 확인된 것이지만 단지 그럴 것이라고 추측만 되는 것도 있다.

구글 랭킹 요소 체크리스트
  1. 포지티브 온페이지 SEO 요소.
  2. 네가티브 온페이지 SEO 요소.
  3. 포지티브 오프페이지 SEO 요소.
  4. 네가티브 오프페이지 SEO 요소.

DISCLAIMER
Updated 08-10-2006
Brief Google Update List
The Sand Box


아래 제시된 SEO 규칙은 중요도, 또는 어떤 적합성에 따라 열거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에 대한 고민은 독자에게 맡긴다!

1. 포지티브 온페이지 SEO 구글랭킹요소 (38)
(이것을 거꾸로 생각하면 규칙을 위반하게 되면 바로 네가티브 온페이지 랭킹요소가 되는 것은 물론이다.)
아래의 "키워드"는 한 단어 또는 두 단어 이상으로 이루어진 "키워드문구"를 가리킨다.
녹색 줄은 Google의 특허 임이 확인된 것이다. - updated 08-10-06

주 -
특허등록번호

요소번호

포지티브
온페이지 SEO 요소

설명

50

키워드

구글 특허 - 토픽 추출
키워드 선정을 위해서는 Overture - Google Ad Words - Google Trends 참고.

HOT

1

URL에 있는 키워드

첫번째 단어가 키워드이면 가장 좋고, 두번째면 두번째로 좋고 등등이다.

HOT

2

도메인명에 있는 키워드

파일명에 있는 대시로 구분된 단어들과 동일(단어-단어-단어)

키워드 - 헤더

HOT

3

title 태그에 있는 키워드

타이틀태그에 있는 키워드 - 타이틀태그 시작부근에 있는 10 - 60 글자, 특수문자 제외
플로리다업데이트는 OOP의 일환으로 이 규칙에 대한 위반에도 벌점을 주었다. 무지막지하지만 효과는 있었다.

-

4

디스크립션 메타 태그에 있는 키워드

주제를 표시한다 - 200자 미만으로 한다.
(구글 플로리다업데이트의 일부임)
구글은 더이상 이 태그에 의존하지는 않지만 검색결과표시 등에서 자주 사용한다.

-

5

키워드 메타태그에 있는 키워드

주제를 표시한다 - 10단어미만으로 한다.
(구글 플로리다업데이트의 일부임)
이 태그에 있는 모든 단어는 페이지 내의 어딘가에 나타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부적합으로 벌점을 받을 수 있다.
동일 단어가 두번이상 나타나면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스팸으로 간주된다. 구글은 이 태그에 가치를 두지 않는다고 하지만 다른 검색엔진들은 이 태그를 활용한다.

키워드 - 페이지 내용

-

6

페이지내용에서의 키워드의 밀도

5 - 20% - (전체 키워드수/ 전체 단어수)
주제와의 적합성이 중요하다는 견해 있음 - 키워드 스패밍의 경계는 주제에 따라 다름.

-

7

개별 키워드의 밀도

1 - 6% - (특정키워드 건수/ 전체 단어수)

HOT

8

H1, H2, H3 태그내의 키워드

H1 태그를 사용하라.
(구글 플로리다 OOP의 일부)

-

9

키워드의 폰트크기

"Strong은 bold와 동일하게 처리되고, 이탤릭체는 강조로 처리된다" . . . 구글의 Matt Cutts July 2006

-

10

키워드 근접성(두 단어 이상으로 검색하는 경우)

단어들이 바로 붙어 있는 경우가 최선

-

11

키워드 문구 순서

검색어들의 순서와 페이지에서의 단어 순서가 일치하는가?
검색할 문구에 단어순서를 일치시켜라.

-

12

키워드 돌출정도 (페이지나 태그내의 앞부분에 있는가?)

페이지 맨 앞에 굵고 크게 표시되어 있는 것이 가장 중요.

키워드 - 기타

-

13

alt 텍스트에 있는 키워드

이미지를 설명해주어야 함 - 스팸으로 채우지 말 것
(구글 플로리다업데이트의 일부 - 모든 다른 온페이지 최적화를 합하여 일정 정도 이상이면 벌점을 받을 수 있음).

-

14

사이트 페이지로의 링크에 있는 키워드 (앵커 텍스트)

외부로의 링크 텍스트에 키워드가 있나?

네비게이션 - 내부 링크

SITE

15

내부 페이지로 가는 링크에 키워드가 있나?

링크에는 키워드가 있어야 함.
링크된 파일의 이름에 키워드가 있어야 함.
하이픈으로 단어를 구별한 파일명을 사용하되 너무 길면 안되고 두 세개 정도의 하이픈만 사용할 것.

SITE

16

내부링크에 깨진 것이 하나도 없나?

모든 내부링크의 유효성을 검사할 것.

SITE

17

효율적인 트리구조

두번 클릭으로 어디든 갈 수 있게 링크구조를 유지할 것 - 네번 이상의 클릭으로 갈 수 있는 페이지가 있으면 안됨.

SITE

18

내부 링크형태

낮은 레벨 페이지들간의 적절한 링크구조

54

네비게이션 - 외부링크

55

19

외부페이지로 가는 링크에 키워드가 있나?

구글 특허 - 좋은 사이트로만 링크를 걸어라. 링크만 잔뜩 있는 페이지로 링크를 걸면 안됨. 주의 - 링크는 사이트 전체를 구글검색에서 빼버리게 만들 수도 있음. 불행하게도 외부링크를 나쁜 사이트로 못 가게 감시하는 책임은 사이트 운영자에게 있다.

56

20

외부링크 앵커텍스트

구글 특허 - 주제와 맞아야 하고 설명적일 것

61, 62

21

시간의 변화에 대한 링크의 안정성

구글 특허 - 링크를 수시로 넣었다 뺐다 하지 말 것

-

22

외부링크에 깨진 것 없나?

모든 링크를 주기적으로 검사할 것.

-

23

페이지 내에서 100개 미만의 링크 유지

구글은 100개로 제한하는 것으로 얘기하는데,
이보다 2-3배 정도는 받아준다. ref 2k

기타 온페이지 요소

-

24

도메인명 클래스

.edu 는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org 사이트는 스팸이 많아서 감시를 더많이 필요로 하는 .com사이트보다 우월한 것으로 보임,
새로운 도메인 .info클래스가 나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었으나 벌써 스패머들이 설치고 있어 안전한 곳은 아님.

-

25

파일 크기

100K를 절대 넘지 말 것.
작을 수록 좋다. (대체로 40K 미만으로 유지할 것.)

26

URL에 있는 하이픈들

스페이스가 허용되지 않는 곳에 스페이스임을 표시하는 좋은 방법
하나나 둘=키워드를 구분시키기 위한 훌륭한 방법
네개 이상= 나쁨, 스팸으로 보이기 시작
열개 = 확실히 스팸, 구글검색에서 배제될 가능성 증가

6, 7
12, 13

27

페이지들의 신선도

구글 특허 -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
새로울 수록 좋음 - 뉴스, 쇼핑몰 또는 경매!
구글은 참신한 페이지를 좋아함. 사용자도 그럴 것.

8, 9

28

사이트 전체적인 신선도 - 콘텐츠 변화 정도

신규 페이지 - 오래된 페이지와 신규 페이지의 비율

27

29

링크의 신선도

구글 특허 -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음

-

30

업데이트 빈도

자주 업데이트하면 자주 퍼간다

-

31

페이지의 주제 연관성

페이지가 주제를 드러내고 있나? 전반적으로 일관성이 있나?

-

32

키워드 스테밍

동일 어근의 여러 형태들이 나타나는가?
Stem, stems, stemmed, stemmer,
stemming, stemmist, stemification => stem

-

33

Applied Semantics

동의어가 나타나면 감안해줄 수 있음, CIRCA white paper

-

34

LSI

Latent Semantic Indexing - 구글에서 이 기법을 사용하는 지는 알 수 없음. 추측일 뿐.

-

35

URL의 길이

최소한으로 줄여라 - IE가 허용하는 2000자미만으로 줄일 뿐만 아니라 - 100자 미만이면 좋고 그보다 짧으면 더더욱 좋다

기타 온-사이트 요소

5

36

사이트 크기 - 구글은 큰 사이트들을 좋아한다

사 이트가 클 수록 자금이 좋고, 잘 조직되어 있고, 잘 구축되어 있고, 따라서 더 좋은 사이트일 것. 구글은 여러가지 이유로 큰 사이트들을 좋아하지만 부작용도 생김. 오로지 크기를 키우기 위해 기계적으로 생성된 10,000페이지의 스팸사이트도 생겨남.

4

37

사이트의 나이

구글 특허 - 오래된 것이 좋은 것.

3

38

페이지의 나이 대 사이트의 나이

특정 페이지의 나이 대 그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들의 나이

주: 페이지 랭크는 상기한 모든 포지티브 온페이지 요소들을 일거에 올라탈 수 있음. 그것이 구글 폭탄.

Top of page

2. 네가티브 온페이지 SEO 구글랭킹요소 (24)

요소
#

네가티브
온페이지 SEO 요소

설명

BAD

39

텍스트가 이미지, 그래픽 안에만 있음
페이지의 진짜 텍스트는 없다

그래픽 내에 있는 텍스트는 검색엔진이 알아볼 수 없다.

BAD

40

제휴 사이트?

플로리다 업데이트는 제휴사이트들에게 복수를 노렸다 - 꽃배달, 여행 제휴사이트들이 혼났다 - 상호링크만 넘쳐나고 독특한 내용은 거의 없는 제휴사이트들말이다. 후속업데이트도 역시 제휴사이트들을 겨냥했다.

BAD

41

과최적화 벌칙 (OOP)

잘 정립되고 인정된 웹 최적화 관행에 지나치게 맞춘 경우에 벌칙을 받는 경우가 있다. 플로리다업데이트 이후로는 노력을 기울였는데 최상위에 위치할 수 없으면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노출되는 구글 애드워즈 광고를 활용할 방법 밖에 없다.(노출에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BAD

42

나쁜 이웃으로 링크

링크 팜(내용은 없고 링크만 잔뜩 있는 페이지), FFA사이트(Free For All: 아무나 웹주소를 등록하면 링크를 걸어주는 사이트)로 링크를 걸지 말 것.
링크하고 있는 사이트들의 구글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을 잊지 말 것. 어떤 사이트는 "나쁜" 사이트가 될 수 있고, 그러면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벌칙을 받게 될 수 있다.

BAD

43

refresh 메타태그를 통한 리다이렉트

방문자가 클릭한 곳이 아닌 다른 페이지로 강제로 보내지 말 것

BAD

44

욕설 등 상스러운 말

George Carlin의 7가지 단어(sh*t 등 TV에서 쓸 수 없는 말) 등 방송에서 쓸 수 없는 말, 그리고 150가지 단어 등이다. 스스로를 모욕하지 말 것. 또한 정상적인 단어라도 word juice나 word love와 같이 조합하면 이상한 뜻이 되는 형태로 조합하지 말 것.

BAD

45

독이 되는 단어

타이틀 태그 등에 있는 "Links" 같은 단어. Adsense에 독이 되는 단어들. 이 벌칙은 완화되었음. - 이런 단어들이 정상적인 문맥에서 나타날 수 있고 문제가 없을 수 있음. 그러나 조심은 필요함.

BAD

46

과도한 교차링크

- 같은 C 블락(IP=xxx.xxx.CCC.xxx) 내에서
동일 웹호스트 서버에 많은 사이트들을(예를 들어 10개 이상), 과도한 교차링크는 민주적인 투표방식에 위배됨. 찾아내기 쉬우면 벌받기도 쉬워짐..
"이 벌칙은 로컬 서버에 호스팅된 작은 숫자의 사이트들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10개 미만 정도를 얘기하는 분위기) . . . . 구글의 Matt Cutts 2006년 7월

BAD

47

다른 도메인에서 이미지나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도용

저작권 침해 - 구글은 신고된 케이스에 대해 강하게 반응함
ref egol
File Google DMCA

BAD

48

키워드로 잔뜩 채우기(키워드 스터핑) 기준 초과

내용이든 메타태그, alt 텍스트든 키워드로 꽉 채우면 검색에서 배제됨

??

49

키워드 희석(Keyword dilution)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서로 무관한 키워드들을 최적화하려고 하면,
주제를 흐리고 정말 중요한 키워드들의 중요도를 떨어 뜨림.

??

50

페이지 편집 - 일관성을 떨어뜨릴 수 있음

구글 특허 -
구글은 이제 새로운 캐쉬와 몇가지 구버젼의 캐쉬를 모두 참고한다.
최적화를 시도하는 사람을 어렵게 하기 위해 구현된 것. 최근에 키워드나 주제를 본질적으로 바꾸는 편집을 한 일이 있다면 검색결과 랭킹이 요동칠 수 있음을 각오할 것.

6 - 7

51

콘텐츠 변경 빈도

구글 특허 - 너무 잦으면 안 좋다

32, 33

52

앵커 텍스트의 신선도

구글 특허 - 너무 자주 바뀌면 안 좋다

??

53

동적 페이지

Problematic - know pitfalls - URL 길이는 줄이고 변수 갯수도 줄일 것 (". . 2개나 3개를 넘지 말 것", M.Cutts July 2006), 세션 ID는 뺄 것

??

54

과도한 자바스크립트

리다이렉트나 링크숨기기 하지 말 것

??

55

플래시 페이지 - 안 됨

검색엔진 스파이더는 플래시 콘텐트를 읽을 수 없음
HTML로도 제공하던지, 포기하던지.

??

56

프레임 사용

스파이더가 퍼가는데 프레임이 갖는 문제점 - 아직도 그렇다

-

57

로봇 배제 "no index" 태그

의도적인 검색엔진 노출 방지

-

58

단일 픽셀 링크

빨간 불 - 이유는 단하나 - a sneaky link.

-

59

보이지 않는 텍스트
(구글은 이제 이런 페이지들에 벌칙을 적용하는 것 같음)

OK - 벌칙 없음 - 구글은 텍스트를 보이지 않게 하지 마라고 충고하고 있음.
모든 곳에서 하지 말라고 하지만 - 벌칙이 적용된 것은 없음. (보이지 않는 텍스트라는 것은 배경과 똑같은 글자색으로 방문자는 볼 수 없으나, 검색엔진 스파이더에게는 보이는 텍스트를 말함.)

-

60

게이트웨이, 도어웨이 페이지
(도어웨이 페이지가 검색결과에서 사라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메인 페이지도 벌칙을 받는 변화가 보임 - 좋은 현상.)

OK - No penalty - Google advises against this.
구글은 이런 페이지에 보상을 주기도 하였음.
Multiple entrance pages in the top ten SERPs - I see it daily. There they are at #2, with their twin at #5 - 6 months now. Reported numerous times.

-

61

중복된 콘텐츠 (자기 것)
Duplicate content (THEIR'S) below (Highjack)

OK - No penalty - Google advises against this.
구글은 하나를 선택하여(보통 가장 먼저 생긴 것을 선호), 검색결과 상위로 밀어놓고, 다른 것은 하위로 내린다. 현재의 훔친 콘텐츠에 대한 큰 이슈는 도둑이 오리지널 콘텐츠보다 상위의 위치를 가로채는 문제이다.

-

62

HTML 코드규칙 위반
(구글조차도 W3C 유효성검사에서 요구되는 DOCTYPE 선언을 사용하지 않는다.)

중요하지 않음 - 구글은 규칙을 준수할 것을 충고하고 있음.
W3C 체크를 해보면 이 페이지는 완전히 엉망이다.
단순한 HTML 유효성확인은 필수는 아님(권고사항).

-

상기 네 가지 항목은 논란이 많으므로 코멘트를 추가함:
구글이 웹마스터가 행동하기를 하바라는 여러가지 방식이 있지만 콘트롤하지 못함. 유일한 대안은 권고에 대한 위반이 신속하고 강력한 벌칙을 받게된다고 겁을 주는 일 밖에 없음.
(This is somewhat dated - G is getting around to fixing these things.)

이것은 일반적으로, 웹마스터들을 줄 세우는데 효과적이다. 이것의 문제는 깨어있는 웹마스터들이 공식적인 발표내용에 대한 계속되는 두드러지는 예외들을 금방 찾아낸다는 것이다.
구글이 문제를 "처리"하는데 관한 많은 일화들이 있다. 구글은 그들이 "순위 제고"를 조작할 수 없다고 얘기하지만 인위적으로 검색결과에서 배제되도록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는 없다. 그런 일은 확실히 일어난다. 그렇지 않다고 믿으면 너무 순진한 것이다. 가장 불쾌한 파리들을 쫓아버리고 싶지 않을까? 나라면 그럴 것이다.
해야 할 가장 유익한 일을 결정하는 것은 훨씬 쉬워지고 있다. 구글의 벌칙, 검색결과 배제를 피하도록 노력하는 일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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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lleged 포지티브 오프페이지 SEO 구글랭킹요소 (43)

요소번호

포지티브
오프페이지 SEO 요소

설명

INCOMING LINKS :

HOT

63

페이지랭크

당신의 사이트로 링크한 링크의 수와 질에 근거함.
구글에서 링크를 카운트하면 실제의 백링크보다 적은 일부만 표시됨. 페이지랭크가 4보다 큰 페이지만 표시해서 그런 것 말고도 복합적인 이유가 있는 것으로 보임.

-

64

페이지로 오는 링크(백링크) 수 

과거경험으로 FAST의 건수가 가장 정확해 보임 (http://www.alltheweb.com/).
지금은 모회사인 야후가 더 정확.
야후검색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
linksite:www.domain-name.com
linkdomain:www.domainname.com
MSN도 해보라 -
http://beta.search.msn.com/
검색어 link:www.domainname.com
현재의 전형적인 백링크 보고건수 비율 -
구글 - 30 links
MSN - 1,000 links
Yahoo - 3,000 links

-

65

페이지랭크가 4이상인 페이지로부터 오는 링크

구글이 과거에 검색결과에 표시했던 건수. 지금은 거의 랜덤하게 카운트해서 표시하는 것처럼 보임.

-

66

백링크 증가속도
(가점요소였음 ... Martha)

구글 특허
링크 증가 속도가 빠르면 좋음 - 추측임
너무 빠름 = 인위적조작 의심
Sandbox penalty imposed if new site?

각 백링크에 관하여 :

-

67

링크해주는 페이지의 페이지랭크

백링크의 품질에 근거

HOT

68

백링크의 앵커텍스트

키워드, 키워드 문구가 있는가?
검색결과의 첫번째에 나오는 페이지가 페이지 내에는 어디에도 키워드가 없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구글 폭탄 을 가능하게 함 - "miserable failure"를 검색해 볼 것)

69

링크의 나이

구글 특허 - 오래된 것이 좋은 것.

70

앵커 텍스트의 수정 빈도

구글 특허 - 좋지 않음. 왜 자꾸 바꾸니?

71

링크해 주는 페이지의 인기

인기 = 좋아 함, 존경

-

72

링크해 주는 페이지의 링크건수

적을 수록 좋다 - 링크의 가치가 올라감

-

73

링크해 주는 페이지 내의링크의 위치

앞에 있을 수록 좋다

-

74

링크해 주는 페이지의 키워드 밀도

검색 키워드가 자주 나타나는가?

-

75

링크해 주는 페이지의 HTML title

같은 제목/주제인가?

28

76

"전문가"사이트로부터의 링크인가?

구글 특허 - Big time boost (Hilltop or Condensed Hilltop)
순위를 크게 상승시키는 것으로 최근 보고됨!

-

77

링크해주는 페이지의 주제가 동일한가?

같은 또는 비슷한 주제의 페이지에서 링크해주었나? 그러면 좋다

-

78

링크해주는 페이지의 주제가 다른가?

다른 주제, 무관한 주제로부터의 링크인가? 바쁘다

-

79

이미지맵 링크인가?

Problematic?

-

80

자바스크립트 링크인가?

문제있음- 링크를 숨기려고 그랬나?

디렉토리 :

HOT

81

DMOZ Directory에 등록된 사이트인가?

"보이지 않는 손" DMOZ 이슈들
1. 정상적인 사이트가 등록이 안됨
2. 믿을 수 없음
3. 부패한 에디터들
4. 경쟁력 있는 사이트가 등록이 금지됨
5. 더러운 트릭이 사용됨
6. 무례한 dmoz 에디터들
결점이 있는 컨셉 - 공산주의는 실패했다
무료자원봉사 편집? 무료면 안되지.
DMOZ 떡이다 토론
DMOZ 문제 토론
구글디렉토리는 알려지지 않은, 관리되지 않는, 감시받지 않는, 악의를 가진, 보복적인, 독점조직에 의하여 만들어짐. 그 조직은 ODP에 둥지를 튼 이익을 노리는 에고가 강한 편집자들로 구성되었다. 최상위 어떤 사람은 백만불을 불었고 감옥에 갈 정도이다. 이제 지겨워!

이것은 욕이다.
구글 디렉토리는 DMOZ 디렉토리 데이타를 그대로 이용한다. dmoz에 등록되도록 노력해야 함. 그런데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
돈주면 해준다고 하는 사람을 조심할 것 -
공식 DMOZ 뇌물 규정.
DMOZ에 등록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 사이트는 2년 이상(33개월) 기다리지 않으면 들어갈 수가 없다. "개인 홈페이지"와 같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카테고리에서도 그렇다. 개인 카테고리에 2만개 정도의 사이트 밖에 없지는 않을 것이다.
내가 DMOZ에게 반대투표를 할 빌미를 주는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지금 이 표현). 난 그렇게 비위 맞춰 주며 사는 타입이 아니다 - 나는 이미 오래전에 신경 끊었다. DMOZ 는 사라지거나 죽어야 한다. 시간낭비가 얼마나 심한가!

구글은 작동이 제대로 안되는 오픈디렉토리프로젝트(ODP)를 어떻게든 조치해야 한다!
절대권력은 절대 부패한다

-

82

DMOZ 카테고리?

주제가 카테고리에 맞나?
일반적인 또는 지리적 카테고리인가? 둘다 가능하고 등록가능하다.

HOT

83

Yahoo 디렉토리에 등록된 사이트인가?

순위 크게 올려줌 - 매년 299불 내면 들어갈 수 있다.
많은 사람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하고 많은 사람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

84

LookSmart 디렉토리에 등록된 사이트인가?

순위를 올려줄까? 당신의 사이트에 대한 중요한 한표임.

85

inktomi에 등록된 사이트인가?

잉크토미 검색순위를 확인하려면 Pure Search 를 해볼 것.

-

86

기타 디렉토리에 등록된 사이트(About 등)

디렉토리에 올라가는 것은 순위를 올려줌 (다른 사람들이 그 디렉토리를 좋게 평가하는 경우에는 분명히 도움이 된다.)

-

87

전문가사이트인가? (Hilltop or Condensed Hilltop)

대규모 사이트, 품질이 좋은 백링크들

HOT

88

사이트의 나이 - 오래된 것이 안정성을 보임

구글 특허
오랫동안 운영된 사이트면 좋고 새로 생성된 페이지 인덱스도 잘 된다
연습공간(sand box)의 반대.

-

89

사이트의 나이 - 최신사이트이면 일시적으로 순위 올려줌

최신 사이트들은 일시적으로 순위를 올려준다 - 1주에서 3주 정도 올려주는 것으로 추정한다 - 야후 역시 그렇게 한다.

-

90

사이트 디렉토리 - 트리구조

검색결과에 영향을 준다 - 논리적이고 일관성이 있고, 일반적인 관행과 일치할 것

-

91

사이트맵

가능한 한 완전하게 구성할 것 - 앵커텍스트에는 키워드가 들어가 있어야 함

-

92

사이트 크기

예전에는 페이지가 많은 것이 선호됨 - 사이트에 권위를 주고 페이지에도 좋은 영향을 줌. 더 큰 사이트 = 순위 상승
지금은 컴퓨터로 자동생성하는 페이지들 때문에 적은 페이지가 선호됨. 구글은 미친 것처럼 페이지들을 대량으로 버리곤 했었다.

-

93

사이트 주제선정

사이트가 주제를 드러내고 있나? 관련되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나?
키워드 추천 툴을 사용한 적이 있는가? 시소러스는?

페이지 통계 - 사용자의 행태:

구글 툴바를 통해 구현될까?

34, 35

94

페이지 트래픽

구글 특허 - 방문자 수, 추세

15,16,21

95

페이지 선정률 - 클릭률

구글 특허 - 얼마나 자주 클릭이 되나?

36, 37

96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

구글 특허 - 상대적으로 긴 시간 = 적합성이 높은 것을 알려줌

45, 46

97

사용자가 그 페이지를 북마크했나?

구글 특허 - 북마크 = 좋음

47

98

북마크 추가/삭제 빈도

구글 특허 - 최근 것 = 좋음?

99

어떻게 그 페이지를 떠나고, 어디로 떠나는가?

백버튼으로 떠나는지, 링크를 클릭해서 나가는지 등등

사이트의 통계 - 사용자의 행태 :

구글 툴바를 통해 구현될까?

34, 35

100

사이트 트래픽

구글 특허 - 방문자 수, 증가추세 = 좋음

101

링크해주는 사이트

권위있는 사이트인가?

102

키워드

키워드검색으로 사람들이 당신을 찾는다.

-

103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상대적으로 긴 시간 = 적합성이 높은 것을 알려줌
검색엔진의 총애를 받을 수 있는 요소.

38

도메인소유자의 행태 :

40

104

도메인 등록일시

구글 특허 - 도메인 만료일
5년으로 등록하라, 구글이 당신이 진짜라는 것을 알게 된다.
1년으로 등록한다면 좀 있다 버릴 도메인이란 말인가?

39

105

제휴사이트들이 정상적인 사이트인가?

구글 특허 - 스팸 없을 것, 소유권관계 등.

Top of page

4. Alleged 네가티브 오프페이지 SEO 구글 랭킹 요소 (13)

요소번호

네가티브
오프페이지 SEO 요소

설명

-

Added

트래픽 구매

웹트래픽을 돈주고 사본적이 있는가? 전환율이 0인 품질이 낮은 트래픽일 것. 트래픽을 위한 트래픽을 제공하는 곳은 "나쁜 이웃"으로 간주될 수 있음. 구글이 진짜 인기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당신의 트래픽을 깎아버릴 수 있음. 대부분 가짜라는 것을 알기 때문.
트래픽 파워를 읽어 보았나?

22-29

106

Temporal Link Analysis

핵심만 말하면, 오래된 링크는 좋고, 새로운 링크는 별로다.
링크 구매등의 조작으로 인한 급격한 백링크 증가를 평가에서 완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Just one of the sandbox factors.

18

107

의미의 변화

검색어 자체의 의미도 시간이 감에 따라 최근의 사건들에 의하여 변화한다.

BAD

108

링크가 하나도 없다

반드시 어딘가의 어떤 사이트에서 최소한 하나의 백링크는 있어야 한다. 구글에 인덱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BAD

109

링크 구매

(걸리지만 않으면 아주 좋다. 걸려서 벌 받을 가치가 없으니 하지 말 것.)

구글 특허 - 구글은 링크를 돈주고 사는 것을 싫어함, 구글의 페이지랭크 모델을 가장 나쁜 방식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이기 때문.
1. 도움이 안되는 곳에 링크가 있는 것은 아닌가?
2. 단기간에 수천개의 링크가 생겼나?
3. 높은 페이지랭크를 가진 당신과 무관한 사이트에 링크를 갖고 있나?

41, 42

110

이전의 사이트 랭킹

구글 특허 - 높은 게 좋은 것

BAD

111

클로킹

구글은  금지한다고 맹세함! (클로킹은 검색엔진 스파이더에게 보여주는 페이지와 다른 사람들이 보는 페이지가 다르게 하는 것임.)

??

112

나쁜 이웃, 제휴사이트로부터의 링크

구글은 나쁜 사이트가 당신으로 링크를 걸었다고 해도 당신이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피해를 보지는 않는다고 함. 이상적으로는 맞는 얘기임.
그러나, 몇몇 사람들은 다르게 추측함. 특히 웹링(A는 B, B는 C, 이런 식으로 링크가 연결되는 구조를 제공하는 사이트)처럼 다른 연관요인들이 뒤섞일 때.

BAD

113

도메인 납치로 인한 벌칙
(work with Google to fix)

감옥 갈 일!
최소 징역형이 기다리는 큰 절도.
범인은 당신의 전체 사이트를 복사하여 약간 고쳐서 다른 곳에 호스팅한다. 

-

114

벌칙 - 구글 TOS 위반

WPG(웹포지션골드)가 가장 나쁜 위반자 - 뭐라도 해야 할 거라고 생각하는 겁쟁이 웹마스터들때문에 구글 서버 시간을 다 잡아먹는다. 구글은 직접 그들의 이름을 거명하기도 했다. 기준을 넘어설 때 구글은 당신을 쫓아낼 것이다. 예를 들어 동일 IP에서 같은 단어를 하루에 100번 이상 검색하면 구글은 IP를 막아버릴 수도 있다. 필요하면 구글 API를 활용하면 된다.

??

115

서버의 안정성 - S/B >99.9%

사이트 운영시간이 어떻게 되나? 예를 들어 새벽 1시반, 서버가 죽어 있는 시간에 주의를 기울인 적이 있나? 구글봇이 얼마나 열심히 다녀야 하는가? 검색결과에서 제외되는 최악의 사유이다 - 당신은 거기에 없었다! ISP의 유지보수로 인한 장애가 검색결과에서 배제된 이유가 될 수 있다..

-

116

No more room
큰 사이트들로부터 버려지는 페이지들

The 232 problem - Google has hit the 4.3 Gigabyte address space wall. 어이구! 구글은 이제 인덱스한 페이지가 8 Giga를 넘는다.
여러가지 거대사이트들로부터 수천 페이지가 사라지고 있다, 구글이 컴퓨터로 생성한 페이지들을 갖다버리는 청소의 과정이라 생각됨.

HOT

117

경쟁자를 공격하여 순위를 조작

(1. 콘텐츠 훔치기는 중복콘텐츠 벌칙을 받게됨, 오리지널 콘텐츠라도 벌칙을 받게 될 수 있음 - 구글은 어느 것이 오리지널인지 알아내는데 어려움이 있음.)

최근 -
Site-Wide Link Attack
and
302 Redirect Attack
and
Hijacker Attack

구글은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함 (경쟁자를 스패머처럼 보이도록 하는 몇가지 저질 트릭을 제외하고)
이상적으로, 경쟁자가 직접 당신의 순위를 하락시킬 수는 없어야 함.

그러나 날카로운 사람은 구글이 말을 좀 바꿨다는 것을 놓치지 않았다.However, an astute observer noticed that Google changed their website to read :
과거의 표현 = "경쟁자가 당신의 순위에 피해를 주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바뀐 표현 = "경쟁자가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
구글이 최소한 무언가 더러운 트릭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분명한 증거이다!
물론 언제나 새로운 방법은 생겨날 것이다!

-

118

Bouncing Ball Algorithm

최소한 알려진 두세 개의 구글검색 알고리즘이 사용되고 있음. 데이타센터를 거의 랜덤하게 왔다갔다하면서.
추측과 짐작으로 순위상승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행운을!
추가로, 상기한 요소 중 어떤 것들은 매일 약간씩 바뀐다. 요소들의 가중치가 바뀌는 것 뿐만 아니라 공식 자체가 바뀐다. 변화한다는 것만 변화하지 않는다.
알고리즘의 수정은 당신의 사이트 순위를 올리기도 내리기도 할 수 있다. 나는 이것을 네가티브 요소에 넣었다. 왜냐하면 당신의 순위는 절대 안전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당신이 거대하다면(페이지랭크 7 이상) 그렇지 않다. 만약 상위랭킹에 아무리 해도 올라갈 수 없다면,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구글 애드워즈이다(물론 돈을 내야 함).
오늘, 나는 경쟁이 엄청나게 심한 "두단어 문구"를 검색해 봤는데 검색결과 10개 중 하나도 그 페이지에 그 단어가 없었다..
이럴 수가!
오늘의 교훈 -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검색어의 경우, 온페이지 룰만 알아도 누구든지 금방 1위로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일정 "상업적인 경쟁레벨"을 넘어서면 "의미론적 분석(semantic analysis)"알고리즘이 들어오고 덜 중요했던 것이 중요해진다. 키워드밀도에 관한 룰도 그들의 생각에 따라 춤출 것이다. 우리는 검색엔진의 안티-SEO 진화를 우리 눈으로 직접 목격하고 있다. 재미있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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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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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rflux is the rule of the day - many small updates.
Sandbox (aging delay) alive and well
July 27th update
Big Dad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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