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3일 일요일

웹2.0 코리아.오~알지 - 위키에대해

웹2.0 코리아.오~알지 -
위키 Wiki


위키란 사용자들이 공동작업을 위해 컨텐츠를 쉽게 추가하고 변경할 수 있는 웹사이트 또는 그러한 공동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나 엔진을 뜻하기도 하는데, 때로는 WikiWiki로 불리기도 한다. 위키는 원래 하와이말로 "빨리, 빠른, 서두른" 등의 의미를 갖고 있다. 위키를 통해서 여러명의 공동 협업 작업을 위한 것으로 1인에 의한 미디어인 블로거와는 같은 페이지 또는 컨텐츠을 여러사람이 참여해서 작성 또는 변경한다는 측면에서 구분된다. 포럼이나 BBS(Bulletin Board System)과는 다수가 참여한다는 측면에서는 공통되나 단순한 토론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공동 작업을 한다는 측면이 다르다. Wiki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문서에 대해서 나는 Perpeutal Beta 소프트웨어처럼 Perpetual Draft라고 칭하면 어떨까 한다. Wiki를 개념의 대표적인 예가 전세계 누리꾼 자원봉사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사용되고 있는 백과사전인 Wikipedia를 예를 들 수 있다.

위키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위키팜(Wiki Farm)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JotSpot, OddWiki, PeanutButterWiki, SeedWiki, Socialtext, WikiCities, 및 Wikispaces 와 같은 7 사이트를 들 수 있다. 대표적인 위키팜에 대한 비교는 http://en.wikipedia.org/wiki/Comparison_of_wiki_farms 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전체적인 위키팜들에 대한 정보는 Wiki Farms 또는 WikiMatrix 에서 알아 볼 수 있다.

Wiki환경을 자체적으로 만들 수 있는 Wiki Software로 PHPWiki, TikiWiki 등이 있다.

현 재 한국에서는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Wiki Farm이 알려져 있지 않은데, 하루 빨리 한국에서도 공동 작업 및 집단 지성을 장려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겠다. 물론 Wikipedia와 같은 다국어 Wiki 사이트에서의 적극적인 참여도 필요하다.

http://en.wikipedia.org/wiki/Wikis



다음은 Wikipedia 한글판(위키백과)의 Wikipedia에 대한 내용이다.

위키백과(Wiki百科, 영어: Wikipedia(위키피디어))는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며,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다국어판 인터넷 백과사전이다. 배타적인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2001년 1월 15일에 시작된 위키백과는 비영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2006년 1월 현재 영어판 94만건, 한글판 1만 9천 여 건을 비롯하여 모두 260만건 이상의 글이 수록되어 있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위키백과는 "모두가 고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이다.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글을 고칠 수 있는 체계인 위키로 만들어져 있다. 위키백과의 내용은 카피레프트 저작권 가운데 하나인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로 배포된다.

위키백과의 정책 가운데 하나는 중립적 시각이다. 이는 논란이 되는 주제가 있으면, 논란 자체를 올바르게 기술할 뿐 거기에 끼어들지 않는 정책을 말한다.

The Wikipedia logo.

일별 글수

Tag : ,

댓글 없음: